2024/12/24 4

북한 극초음속 미사일, 긴급 발사 가능성

북한 극초음속 미사일, 긴급 발사 가능성북한의 잠재적 미사일 도발: 긴장 고조우리 군 당국은 북한이 곧 중거리탄도미사일(IRBM)급 극초음속 미사일 등을 발사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달 말 당 전원회의 전후가 발사 시점으로 유력시되고 있습니다.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할 시점입니다.정찰위성 발사 연기 및 추가 도발 가능성북한이 올해 발사하겠다고 공언했던 정찰위성 3기 발사는 연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미국 대통령 취임을 앞두고 대미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나 핵실험 등 더 큰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입니다. 즉, 정찰위성 발사 연기는 더 큰 도발을 위한 전략적 선택일 수 있다는 것이죠.접경 지역..

대통령실, 공수처 출석 거부 지속

대통령실, 공수처 출석 거부 지속윤석열 대통령, 공수처 출석 요구 거부내란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이 공수처의 출석 요구를 두 차례나 거부했습니다. 공수처와 경찰은 25일 오전 10시 출석을 요구했지만, 대통령실은 우편물 수령을 거부했고, 전자 공문도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사실상 조사가 어려워진 상황입니다.공수처의 조치와 앞으로의 계획공수처는 먼저 25일까지 대통령의 출석 여부를 기다린다는 입장입니다. 만약 대통령이 출석하지 않으면, 3차 출석 요구서를 보낼지, 아니면 체포영장을 청구할지 결정할 예정입니다. 앞서 1차 출석 요구에도 응하지 않았던 윤 대통령이 이번에도 거부함에 따라, 수사 진행에 난항이 예상됩니다.출석 요구서 내용과 대통령측의 반응공수처는 지난 20일, 대통령 관저와 대통령실 ..

헌법재판관 청문회, 여야정 협의체 가동

헌법재판관 청문회, 여야정 협의체 가동여야 충돌 속 26일 여야정 협의체 출범정국 수습을 위한 여야정 협의체가 오는 26일 출범합니다. 하지만 야당의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강행 처리와 여당의 반발로 출범 과정부터 난항이 예상됩니다.헌법재판관 인사청문회, 여야 대립 심화야당은 여당의 불참에도 불구하고 헌법재판관 후보자 2명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단독으로 진행했습니다. 내일까지 3명의 후보자 청문회가 마무리되면 26일 임명동의안 처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반면 여당은 대통령 권한대행의 헌법재판관 임명 권한을 부정하며, 절차 중단과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 제기를 예고했습니다. 여야는 헌법재판관 임명을 둘러싸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습니다.여야정 협의체, 과연 국정 안정에 기여할까?26일 출..

특검법 상정 연기, 정치적 중립 강조

특검법 상정 연기, 정치적 중립 강조정부, '내란 특검법' 및 '김건희 여사 특검법' 국무회의 상정 보류정부는 24일 국무회의에서 야당이 추진하는 ‘내란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상정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총리실 고위 관계자는 법안 상정이 쉽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야당의 탄핵 시사와 정부의 대응야당은 정부가 24일까지 특검법을 공포하지 않으면 탄핵을 추진하겠다고 압박했지만, 정부는 연말까지 재의 요구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총리실 관계자는 두 법안이 복잡한 헌법 및 법률적 검토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신중한 접근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한덕수 권한대행의 '정책 일관성 유지' 발언은 헌법과 법률에 기반한 결정을 의미한다고 설명했습니다.여야정협의체 논의 및 상설특검 후..